-
- 소비자행동론 ( Consumer Behavior )
-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의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와 행동에 대한 이해를 확립하고, 이를 경영자의 입장에서 분석하여 마케팅 정책 및 의사 결정 과정에 적용하여 본다.
-
-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
- 본 수업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성되어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인 공급사슬에 대해 배운다. 이러한 공급사슬을 관리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한 이론 수업을 진행한다.
-
- 경영정보 ( Management Information )
- 현대의 정보기술은 급속이 발전하여 이제는 경영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본 과목은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과정, 현황, 기업경영에서의 전략적 활용 그리고 앞으로의 추세를 종합적으로 다루게 된다. 본 과목의목적은 학생들 스스로가 정보기술의 실체를 파악하도록 하여 앞으로 경영자로서 정보기술의 경영적 활용을 극대화하는 데 있다.
-
- 경제학개론 ( Principles of Economics )
- 경영학의 기초과목으로서 경제학의 주요 이론을 원론적인 수준에서 소개한다. 전반부에서는 수요공급 법칙, 소비자생산자 이론, 시장 구조 이론 등 가격의 자원배분기능을 중심으로 미시경제학 관련 내용을 배운다. 후반부에서는 국민경제적 차원의 문제를 다루는 거시경제이론을 소개한다.
-
- 국제경영 ( International Management )
- 국제 기업환경과 국제재무 및 마케팅 관리의 지식을 기초로 국제기업의 정책 및 전략 수립을 주제로 하여 강의한다.
-
- 다국적기업론 ( Multinational Enterprise )
- 글로벌 경영 전략에서 부터 글로벌 시장 진입· 철수 전략, 다국적 기업의 생성동기, 무역이론, 다국적 기업이론 및 전략적 제휴, 서비스 다국적 기업, 다국적 기업의 미래 등 다양한 국제환경 속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다국적 기업에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
- 투자론 ( Investment )
- 증권투자에 필요한 포트폴리오 이론 및 기본적 분석, 채권의가치평가 및 채권 포트폴리오 운용전략, 효율적 시장 가설, 선물,옵션 등의 파생상품에 대한 이해 등 금융자산 투자에 필요한 제반 개념 및 기법을 강의한다.
-
- 경영분석 ( Business Analysis )
- 경영분석은 기업의 재무상태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재무제표 분석, 프로젝트 수익성 분석 및 투자의사 결정 등에 대해 주로 학습하게 될 것이며, 그 외에도 기업재무와 관련된 다수의 주요 주제들을 다룬다. 이 과목을 통해 기업의 재무상태 분석에 대한 다양한 기법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 과목에서 소개된 내용은 개인이나 가계의 재무적 운영에도 적용될 수 있다.
-
- 경영학원론 ( Principles of Management )
- 경영학의 여러 분야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활용하여 실제 비즈니스 관련 모든 요소를 네트워크화 시켜 전체로서 경영학을 형상화 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이며 창의적인 경영학적 사고방식을 배양할 수 있도록 이론적 접근과 현실적 감각을 접목한다.
-
- 상법 ( Commercial Law )
-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접하게 되는 법률적 사항에 대한 관련 법률 규정들과 사례를 살펴본다.
-
- 광고론 ( ADVERTISING MANAGEMENT )
- 마케팅 믹스의 주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광고와 여러 프로모션 도구들에 대하여 다양한 이론 및 사례 탐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알아보고, 광고를 통해 고객 가치를 증대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
- 인사관리 ( Personal Management )
- 인사관리에 대한 접근시각을 동적인 관점에 두고 인력 및 직무의 계획, 신용보상 그리고 유지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연구한다.
-
- 재무관리 ( Financial Management )
- 기업의 재무활동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의 습득함을 목적으로 하며 재무 분석 및 예산통제, 투자결정, 자금조달결정, 배당정책 등을 다루게 된다.
-
- 조직행위론 ( Organization Behavior )
- 집단 및 조직 내에서 인간의 호라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및 실증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구조적 대인 관계적 요인을 분석한다.
-
- 논문지도 ( Thesis guidance )
- 학생 및 교원 연구역량강화를 위한 연구집약적 자기주도 교육인 연구 중심의 자기 주도형 교육(Research Intensive Self-motivated Education) 교과목
-
- 경영전략1 ( Strategic Management )
- "회사의 경영전략의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기 위한 기본 과정으로, 회사에서 고민하는 경영전략에 대해 전반적인 기본 내용 이해를 목표로 한다. 회사에서 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하는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을 파악하고 회사의 전략 중 기업 전략과 사업부 전략들에 대해 기본 접근 전략을 해설한다."
-
- 경영프로젝트 ( Management Project )
- 개인 또는 소규모 형태를 토의/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최근 경영활동과 관련 이유, 실무, 이론들을 연구하고 발표하는 학습프로젝트로 학습 output은 향후 국내외의 학회 등에서 발표 가능하다.
-
- 생산운영관리 ( Production Operations Management )
- 생산시스템의 설계, 운영 및 통제에 관련된 기본개념을 습득시키고 시장수요요건에 대한 생산능력의 적합을 위한 생산 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 및 표준설정 등 기초능력의 분석과 그 이용기법을 연구한다. 더불어 현대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는 공급체인관리에 대해서도 함께 강의한다.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시작해서 원자재와 부품의 조달 프로세스, 제품 제조 프로세스, 완성된 제품의 유통, 마케팅과 소비자 서비스 걸친 공급체인 활동을 개별적으로 강의하고 학생들이 전체적인 조정과 통합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 서비스운영관리 (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
- 현대 사회는 점차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본 과목에서는 서비스업을 어떻게 운영하고 관리하지는 지에 대해 학습한다. 서비스 컨셉, 서비스스케이프 등을 통해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서비스의 공급체인관리, 공급능력관리의 사례와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이와 같은 이론 수업과 더불어 서비스블루프린트, 중요도-만족도분석 등 서비스업을 분석하는 기법에 대해서도 학습하여 학생들이 서비스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
- Capstone경영전략시뮬레이션 ( Capstone Strategic Management Simulation )
- "Capstone 경영전략 시뮬레이션은 학생들이 미래 조직을 위해 전략을 구상하고 계획 및 개발할 수 있는 리소스와 도구를 제공하는 수업이다. 또한, 경영전략 수업을 배운 학생들은 이론과 개념을 적용하여 활용 할 수 있는 기회이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연결된 고객 관계 및 전략을 수립하도록 응용할 수 있다. Capstone 프로젝트의 각 부분에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의 미래 조직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더불어 자신이 직접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
- eBusiness세미나 ( eBusiness Seminar )
- 현재 기업의 경영환경에서 급속도로 영향을 끼치는 E-Business와 관련하여 기업의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파악함으로써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E-Business 이론과 사례들을 확인해본다.
-
- 경영과문화 ( Business and Culture )
- 미국과 세계여러나라를 지리적, 인구 구성적, 관광지 변화나 관습, 전통이나 festival 과 event 등을 분석하고 이런것들이 산업에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를 분석하고 다른 문화를 이해하며 가장 최적화된 sustainable Business 와 culture 를 분석한다.
-
- 경영사례세미나 ( Business Case Study Semina )
- "본 수업에서는 국내외 기업의 다양한 성공 사례, 실패 사례를 살펴본다. 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학습하여, 환경의 변화와 기업의 성장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
- 경영철학 ( Business Philosophy )
- 본 수업에서는 경영자가 가져야 할 철학에 대해 배운다. 학생들이 미래의 경영자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경영자들의 경영 철학에 대해 학습하고, 본인만의 경영철학을 구상하는 시간을 가진다.
-
- 경영통계 ( Business Statistics )
- 본 수업에서는 경영학에서 알아야 할 통계적 지식에 대해 배운다. 이를 통해 여러 통계 자료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 경영학토론 ( Discussion with business related topics )
- 본 수업은 최신 경영학 이슈에 대해 토론을 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학습자들은 이러한 토론 형태를 통해 해당 이슈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 계량마케팅 ( Quantitative Marketing )
- 제품 생산, 유통, 프로모션, 가격 결정 등 다양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사용되는 정량적 분석 방법론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마케팅 문제에 적용하는 과정을 경험해 본다.
-
- 관광산업의현황세미나 ( Recent Issues in Hospitality and Tourism )
- Toruism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가장 최신의 현황에 대해서 논문이나 관련 자료를 검색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가장 최근의 현황은 관광에 관련된 연구 현황의 변화, 환경의변화, 관광정책이나 관련 법안의 변화, 또는 사회경제적인 변화가 관광 산업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하고 분석한다.
-
- 관광조사분석 ( Tourism Research Method )
-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다른 관점을 가지고 관광산업을 바라보게 한다. 관광의 지리적인 패턴이나 관광객의 유동경로, 수요공급의 분석, 관광의 효과, 중요 관광지의 관광객 요인점, 잠재적인 관광지의 분석등을 통해 관광산업의 계획이나 정책 실현을 목표로 한다.
-
- 관리회계와원가전략 ( Management Accounting and Cost Strategy )
- 이 과목은 기업경영과 관련한 원가계산과 관리 의사결정을 위한 관리회계와 원가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
- 글로벌마케팅 ( Global Marketing )
- 다국적기업의 마케팅관리를 연구한다. 글로벌 시장의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한 다양한 환경 분석과 시장변화 추이를 검토하고 이에 적절한 글로벌마케팅 전략을 모색한다. 특히 해외시장 분석과 평가를 토대로 전략 시장에 대한 시장기회를 분석하고 다국적기업의 제품, 가격, 유통, 판매촉진 활동 및 마케팅 조직 관리와 관련된 문제들을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
- 기업과환경 ( Business and Environments )
- 급변하는 글로벌경영의 국내외 비즈니스 환경변화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며 유연한 접근. 기업의 글로벌 활동에 주요요인으로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문화, 환경, 기술, 통상, 전략, 재무적 환경 등의 환경변수들이 국내외에서 비즈니스에 얼마나 다양하고 복잡하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
- 기업윤리 ( Business Ethics )
- 본 강좌는 윤리이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기업 내․외부의 주요 윤리 이슈로서 근로자의 권리와 의무, 다양성과 차별, 마케팅 윤리, 환경에 대한 책임, 세계화와 기업윤리 등의 주제를 다룬다. 본 강좌는 기업윤리에 대한 이론 학습과 함께 관련 기업윤리 현안 이슈들에 대한 사례연구와 집단 토론을 통해 수강생들의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 한다.
-
- 기업재무론 ( Corporate Finance )
- 기업재무론은 MBA 학생들을 위한 기업재무의 주요내용을 전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자본비용, 자본구조, 법인세와 기업가치, 재무적 곤경과 정보비대칭, 배당정책 등 기업 내의 재무적 의사결정 상황에서의 다양한 이슈를 다룬다. 이 과목은 재무관리가 선수과목으로, 재무관리를 가급적 수강한 후에 이 과목을 수강해야만 원활한 학습이 가능하다.
-
- 데이터경영 ( Data Management )
- 인공지능, 데이터 사이언스, six sigma, 빅 데이터, 딥 러닝, 데이터 어넬러틱스 등 각종 센서와 기계 들이 만들어 내는 데이터들이 만들어 내는 데이터의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사람과 컴퓨터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경영인이 갖추어야 하는 데이터의 정의, 사용, 유통, 법적인 부분 등을 학습한다.
-
- 데이터와의사결정 ( Data and Decision Making )
- 본 수업에서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의사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본 수업에서는 엑셀의 Solver 기능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
- 디지털융합사회 ( Digital Convergence Society )
- 무한대의 저장 공간, 지역 공간을 초월하여 연결하는 네트워크 기술,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기술의 사회 각 분야에 사용되는 등 디지털 융합 기술이 사회와 기업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크나큰 사회적 변화의 중심인 여러 가지 기술, 예를 들어 블록체인, 암호화폐, 생명공학의 발달과 IoT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디지털 인간공학, 무인자동차, 에너지 혁명 공유경제 등의 디지털 융합기술의 파급된 현재사회의 경영인들에게 필요한 핵심 지식과 실천기술을 학습한다.
-
- 리더십 ( Leadership )
- 리더십의 다양한 이론(특성, 행동, 상황 및 LMX), 사례와 논문을 통해, 조직에서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탐구한다.
-
- 마케팅관리 ( Marketing management )
- 마케팅을 통해 고객 가치를 창조하는 경영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이러한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해주는 다양한 마케팅 믹스의 관리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 마케팅사례분석 ( Case study of Marketing )
-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마케팅 관련 이슈들을 다루고 있는 비즈니스 케이스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마케팅 이론과 전략 목표를 효과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마케팅 의사 결정에 대해 탐구한다.
-
- 브랜드경영 ( Brand Management )
- 기업의 마케팅 목표에 맞게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브랜드를 창출하고 그 가치를 유지/발전시키는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 브랜드 관리와 관련된 여러 이슈와 해결 방법을 탐구해 본다.
-
- 비즈니스트렌드 ( Business trend )
- 급변하는 시대의 비즈니스 트렌드에 대해 살펴본다. 본 수업에서는 TED와 같은 외부 강의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강생들이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
- 비즈니스협상 ( Business Negotiation )
- 국제경영활동에서 예상되는 현지국가, 본국정부, 소비자, 공급자들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책에 관한 협상이론과 실제사례를 연구한다.
-
- 서비스사이언스 ( Service Science )
- 본 수업에서는 서비스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이를 통해 고객의 경험을 분석하고, 서비스가 전달되는 과정을 연구한다.
-
- 세무회계와세무전략 ( Tax Accounting and Tax Strategy )
- 기업경영과 관련한 국세기본법,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등 세무회계와 세무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
- 인사관리세미나 ( Seminar in HRM )
- 본 강좌는 기업의 사람관리 이론과 현실을 개괄하는 과목이다. 그동안 인사관리는 채용에서 퇴직까지 인사관리 기능(function)에 초점을 맞춘 미시적 접근이 주를 이루었지만, 점점 더 경영전략과 인사관리의 통합이라는 전략적 관점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강좌는 인사관리의 개별기능을 넘어 경영전략 차원에서 인사관리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전략적 인사관리 관점에서 이론 학습과 인사관리 쟁점 토론 및 사례연구를 통해 현실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
- 재무회계와회계전략 ( Financial Accounting and Accounting Strategy )
- 회계정보를 국제회계기준에 부합하게 각 재무제표의 요소에 대한 재무회계와 회계전략을 학습한다.
-
- 전략사례세미나 ( Strategic Case Seminar )
- "이 수업은 전략 경영 세미나 수업으로 기업 전략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전략 분석 접근과 성공적인 전략 실천을 견지한다. 기업 비즈니스의 형성과 실행을 안내하는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하며, 과정이 끝나면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배운 이론을 이용하여 전략적인 사례를 연구하고 탐색하여 리포트를 작성한다."
-
- 조직행위세미나 ( 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
- 본 수업은 이론 및 실증 연구 논문과 토의를 통해 구성원들이 직장에서 특정한 태도, 행동 및 성과를 보이는 이유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파생상품론 ( Financial Derivatives )
- 이 과목은 MBA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선물, 옵션, 스왑을 비롯한 각종 파생금융상품의 구조, 가격결정원리 및 거래전략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파생금융상품은 현대 금융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가장 많은 혁신이 이루어지는 분야이기도 하다. 학생들이 재무관리를 수강하였다는 전제 하에 강의가 진행되며, 특히 재무관리를 수강하지 않은 학생 및 수학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은 강의를 이해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이 강의는 CFA, FRM, 보험계리사 등의 고급 재무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에게 유용한 준비과정이 될 수 있다.
-
- 해외시장경영 ( Global Market Business )
- 기업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면서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해외시장의 성격과 문제점 그리고 경영방식을 파악한다. 또한 국내비즈니스와 달리 해외시장진출시 고려해야 하는 글로벌시장조사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질적이고 다문화적인 환경 하에서 수행되는 시장경영의 다양한 유형과 분석도구를 연구한다.
-
- 회계원리와재무제표 ( Accounting Principles and Financial Statement )
- 회계정보의 생산과 보고에 관련한 회계기준, 복식부기원리, 재무제표작성 등의 적응능력을 학습한다.